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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적인 곡선이 인상적인 자전거 디자인 : Thonet Bike 운송기기디자인

저번에는 Wooden bike by Yojiro Oshma 라고 아주 아름다운 나무자전거를 포스트 했었는데요

이미 보신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디자인은 Andy Martin의 Thonet Bkie 입니다.

2012년에 공개된 그의 작품은 Thonet과 함께한 프로젝트로서
 독특한 형상과 아름다움 디자인으로 많은 디자인블로그에서 다루었는데요


Andy Martin은 호주에서 자란 디자이너로서 지금은 런던에 있는 스튜디오에서
건축, 실내, 조형, 가구, 제품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Sydney University of Technology에서 건축을 전공하였다고 합니다.
프로필에서 재밌는 점으로는 십대때 부터 자신의 의자를 만들었다는..


THONET은 이미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독일의 유명한 가구 회사로서
많이 보셨을 만한 바로 이 의자를 만든 회사입니다.
주위에서 많이 보셨죠? 똑같지는 않더라도..
바로 이런 고유의 디자인을 만든 회사 입니다.
(이 회사와 디자인에 대해서는 추후 또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다시 자전거로 돌아가서~!
위의 Thonet의 디자인 포인트를 전체적인 이미지에서 여러분도 찾으실수 있을 겁니다.
이 디자인을 위해 Thonet의 Hand steam bending기술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생산기술, 디자인을 가진 Thonet과
Andy Martin의 합작으로 또 다른 개성을 가지는 멋진 디자인이 탄생했네요.

더 많은 사진 보시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출처: http://andymartinstudio.com (andy martin의 포트폴리오)


덧글

  • 천하귀남 2013/04/03 16:01 # 답글

    국내법상 자전거는 특별한 표시가 없으면 도로로 다니게 되있는데 도로에서는 브레이크가 없으면 불법입니다.
    여기에 안장높이 조절 기능이 필요한데 그걸 어떻게 할지 의문이군요.
  • 사바욘의_단_울휀스 2013/04/03 22:09 #

    보아하니 픽시 같은데요? 브레이킹 능력이 있으면 괜찮지 않은가요?
  • 애쉬 2013/04/03 22:15 #

    체인 텐셔너라도 달려야 안전합니다
    구조적으로 뒷바퀴 드롭아웃과 바텀브리켓이 목재 구조재때문에 신축이 있을 것 같은데 이러면 더 걱정됩니다;;;
  • 애쉬 2013/04/03 22:18 #

    체인이 벗겨지면 자전거를 안전하게 세울 수 없습니다
    물론 벨로드롬 이라면 비탈면 위로 올라가 안전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공공도로엔 베일아웃 브레이크라도 달려야 되고 브레이크없는 픽시는 원칙적으로 경륜 같이 트랙 전용 기체입니다^^;;;
  • 천하귀남 2013/04/03 22:23 #

    찾아보니 관련 규정이 명백하게 법률로 금지는 아니지만 사고시 소송등에서 자전거로 인정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자전거의 안전기준에 앞뒤로 브레이크가 있어야 한다고 정의되있는데 픽시의 스키딩은 뒷브레이크로 인정해도 앞 브레이크가 없는것은 문제로 삼는군요.
    일단 수입시 안전기준 문제로 통관안될것같습니다.

    http://corearoadbike.com/bbs/board.php?bo_table=Menu03Top1&wr_id=214191&sca=&sfl=&stx=&sst=&sod=&spt=0&page=11&page_mode=
    참고로 일본도 앞브레이크 없는 픽시는 금지입니다.
  • 애쉬 2013/04/03 22:29 #

    개인적인 생각으로 브레이크가 하나도 없는 자전거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베일아웃(응급용) 브레이크는 있어야하고 브레이킹 효율상 앞브레이크가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간혹 베일아웃 브레이크가 앞브레이크로 작동 레버는 탑튜브에 위치한 경우도 봅니다 이 역시 나쁘지않은 방법이라 봅니다
    베일아웃 수단이 없는 경우 만 반대합니다
    이건 적법 불법을 떠난 문제이고 법이 그렇지 않다면 공공의 안전을 위해 개선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De Kong 2013/04/03 22:36 #

    저도 애쉬, 천하귀남 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다운힐타다 클릿에서 발떨어질수도 있는거고 그럼 스키딩이고 뭐고 답이 없죠 픽시는..
    경륜선수도 아니고 몇백짜리 카본휠셋 달면서 얼마 하지도 않는 브레이크 안달려는 자존심은
    너무 무책임하고 쓸데없어 보이는게 제 입장이네요..
  • 애쉬 2013/04/03 22:24 # 답글

    브레이크 없는 픽시네요 ㅎㅎ 도로에선 타지마시길
    아름다운 자전거입니다
    구조적으로 조금 우려되는 부분은 보여요
    먼저 헤드셋이 빈약해보여 핸들바와 포크를 잘 물고 버틸지는 좀 우려되는 디자인이고요
    전반적으로 프레임의 하중이 몰리는 점 = 앞포크, 뒷 드롭아웃 같이 바퀴가 물리는 지점 + B.B 즉 페달의 힘과 페인링의 힘이 집결되는 곳
    구조적으로 좀 취약해보입니다
    디자인적으로 안장saddle을 지지하는 구조물(싯 포스트seat post와도 다르네요 ㅎ)이 옥의 티네요
    좀 더 멋지게 다룰 방법이 있지않을까 싶기도합니다

    개인적으론 아프리카 가나에서 생산되는 뱀부bamboo
    ;대나무 자전거나 합판 적층한 발터 마이스터 같은 차가 더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라 생각되네요 ㅎ
    이 등나무 요소로 디자인된 자전거 라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좀 더 구조적으로 안정되게 나오면 좋겠네요. . . 뭐 애쉬가 건들 가격대는 아니겠지만요 ㅎㅎㅎ
    대나무 자전거는 하나 있었으면!!!
  • De Kong 2013/04/03 22:26 #

    예,,ㅜ 좋은 답글감사합니다. 로드 타고 있는제가 보기에도 어설픈 bb쪽이나
    특히 포크랑 드롭바가 붙어있는데 양쪽이 분리된..괴상한 설계는 안정성이나 여러 측면에서 문제가 많아 보여요.ㅎㅎ
    싯포스트는.. 쪼금의 충격에도 휘어버릴것만 같구요..
    근데 사실 저게 타고 다니는 자전거라기보다 7만불짜리 조형디자인에 가까운 물건이라
    자동차로 치자면 컨셉모델같은.. 저상태로 마구 라이딩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 De Kong 2013/04/03 22:32 #

    bamboo 대나무 자전거 맞아요! 제가 보기에도 제일 현실적인 목재 자전거의 대안이 아닐까 싶어요..
    발터 마이스터는 처음 들어보는데 한번 찾아봐야겠어요ㅎ
    좋은정보너무감사합니다 한번 찾아보고 기회가 된다면 또 포스팅해볼께요 :)!
  • 애쉬 2013/04/03 23:31 #

    http://www.cyclorama.net/viewProduct.php?id=199

    발'트' 마이스터 에관한 상품 정보입니다 공식 사이트는 웬일인지 잘 들어가지지않네요
    애쉬가 무식해 발터마이스터로 표기했는데 발트마이스터입니다. . . 숲의 지배자, 숲의 달인 그런의미고 동명의 식물이 있나봅니다
  • 애쉬 2013/04/03 23:59 # 답글

    http://dairyukemx.tistory.com/m/post/view/id/24

    이건 제3세계 경제개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는 대나무 자전거에 관한 기사이고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3011

    이건 상업메이커의 제품 리뷰입니다

    참고되시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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